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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BMW E92 M3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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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자연흡기 엔진 4세대 M3.

E90
E92

E93

3시리즈처럼 차체 형식별로 코드네임이 E90은 세단, E92는 쿠페, E93은 컨버터블로 2007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발표되었고, 실용적인 면을 내세운 세단 모델도 발매되었습니다. 르망에 참가하기 위한 M3 GTR모델도 공개됐으며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며, 거의 레이스 사양이라고 봐도 될 정도의 달리기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대배기량을 사용하는 유러피안 머슬에 가까운 이미지를 가지는 메르세데스-벤츠의 AMG와는 달리 BMW의 M시리즈들은 대체적으로 마력상승과 더불어 전체적인 주행성능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고 속도는 유럽의 속도 안전규제에 의하여 250km/h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여러가지 BMW의 기술들이 아낌없이 들어가 있는데, 고회전수(8,300rpm)를 자랑하는 BMW의 V8 4리터 자연흡기 엔진은 420마력을 뿜어내며 제로백은 4.6초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엔진은 E60 M5의 V10 자연흡기 엔진인 S85B50에서 실린더 두 개를 쳐 내서 만들어졌습니다. 지붕의 검은색은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이며, 알루미늄 합금 서스펜션으로 경량화를 이루어 공차 중량은 약 1.5톤입니다.

특히, E36 M3 시절부터 항상 고질병이자 M3 최고의 약점으로 지적되었던 바디강성이 크게 증가하여, 코너만 만나면 고삐 풀린 망아지 같이 날뛰던 구형과는 다르게 좀 더 세련되고 안정적인 주행 질감을 갖추며 개선 되었습니다. 반면에 M3 특유의 긴장감 넘치는 재미는 줄어들었다는 매니아들도 상당 수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7단 M-DCT가 장착되어 훨씬 민첩한 변속능력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2도어 쿠페로써 마지막으로 M3라는 이름을 사용하였으며, 후대에는 세단 타입이 M3, 쿠페 및 컨버터블이 M4로 변경되었습니다.

마지막 자연흡기 M3이며 다운사이징과 점점 엄격해지는 환경규제에 터보에서 자연흡기로 돌아올 일은 없어보이는 이유로 중고차 가격 방어가 매우 잘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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